[IP노믹스 보고서] 미국 드론 정책·전략, 핵심 특허 분석

0

Sample_01Buynow_01

thumbnail

요약


2016년 8월 2일, 미국 백악관은 드론을 차세대 국가전략기술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몇 가지 실행지침을 내놓았다.

이는 두 달 전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발표한 드론 규정을 뛰어넘는 확대 조치로 관련 정책을 정비해 2020년까지 미국인 16%가 드론을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골자다.

아울러 이날 구글 드론 배송서비스를 미국에서 시험하도록 승인했다. 미국은 그동안 영공 내 조종사 시야에서 벗어나는 드론 비행을 금지해왔다. 이로 인해 해외에서 시험 비행을 진행했다. 하지만 이번 허가로 구글은 연방항공청이 허가한 장소에서 드론 시험 비행이 가능해진다.

IP노믹스 보고서 '미국 드론(UAV) 정책 · 전략, 핵심 특허 분석'은 미국의 드론 발전 전략과 정책을 분석해 앞으로 드론 산업 전반의 미래를 가늠하게 한다.

※ 글로벌 드론 특허 130개를 집중적으로 분석한 '글로벌 드론 특허 집중 분석' 보고서는 구글, 아마존과 같은 강자들의 특허 출원과 세부 기술을 분석한 내용을 담아 향후 발간할 예정이다.

목차


1. 요약문

2. 미국 백악관, 무인항공시스템의 안전한 통합과 수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연방·주·공공·학계·산업·민간의 새로운 약속 발표
– 발표 내용 요약
– 구체적 발표 내용
– 워크숍 내용 요약

3. 구글 알파벳의 드론배송서비스 시험허가와 조건

4. 미 연방항공청의 소형 무인항공기 규정
– 제107편 규정 요약
– DOT/FAA의 기대 코멘트
– 예외조항
– 프라이버시
– 경과
– 시사점

5. 드론 용어 및 공역등급
– 드론 용어의 정의
– 공역등급

6. 주요 드론 특허 분석


* 가격: 30만원 ($300) – (부가세 별도)

2016.09 | 발행: 미래기술연구센터(ETRC)

Sample_01Buynow_01

미국드론정책전략 보고서 썸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