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성 발명품이 한자리에

0

세계 여성들의 발명 DNA를 자극할 기발한 발명품을 한데 모았다.

특허청(청장 최동규)과 한국여성발명협회(회장 조은경)는 오는 16일(목)부터 19일(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여성들의 발명 특허 제품을 만날 수 있는 ‘2016 대한민국 세계여성발명대회 및 여성발명품박람회’를 개최한다.

REPORT2015-08-06 AM 10-16-07
세계여성발명대회는 세계 여성들의 발명특허기술과 발명품을 심사해 시상한다. 한국을 비롯 중국, 터키, 말레이시아 등 25개국에서 300여 점의 발명품이 경쟁한다. 대회 마지막 날인 19일에는 그랑프리와 세미 그랑프리 등 본상과 정부기관 및 국내외 유관기관, 대학 등이 수여하는 특별상도 시상한다.

발명대회와 함께 열리는 여성발명품박람회는 여성발명인과 기업의 제품과 브랜드를 홍보하는 장으로 100여 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한다.

'2016 대한민국 세계여성발명대회 및 여성발명품박람회' 개막선언 / 자료:특허청

'2016 대한민국 세계여성발명대회 및 여성발명품박람회' 개막선언 / 자료:특허청

이번 박람회에는 △화재 발생 시 안전하게 외부로 대피하기 위해 발코니에 설치하는 안전 계단 △어린이 납치 유괴 등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구조 요청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부착한 미아방지용 신발 △책장에 책을 꽂듯 옷을 세워서 보관해 인테리어 효과까지 챙긴 1석2조 정리 도구 등 실용적이고 창의성이 돋보이는 아이디어 상품과 특허 제품을 만날 수 있다.

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

또한 여성들의 톡톡 튀는 생활 속 발명 아이디어를 발굴해 사업화까지 지원하는 ‘생활발명코리아’ 프로그램에서 선정된 수상작을 전시하는 홍보관도 별도 마련된다.

행사 기간에는 롯데마트, 인터파크 비즈마켓, 대형서점(영풍문고, 반디앤루니스) 등 유통채널 MD와 유통 컨설팅 업체가 참여하는 ‘유통상담관’을 상시 운영해 여성발명기업에게 판로개척의 기회도 제공한다.

REPORT2015-08-06 AM 10-16-07
대회 및 박람회와 함께 여성 발명인의 네트워크 강화와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포럼’과 여성 기업인의 지식재산권 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 교육프로그램인 ‘글로벌 여성IP 리더십 아카데미’도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행사 홈페이지(www.kiwi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유권 기자 ykna@etnews.com